서론
현대의 음악 산업은 디지털혁명을 맞이하며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발전과 확산으로 인해 음악의 제작과 유통 및 소비의 과정에서 혁신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AI로 인한 음악 산업의 변화와 미래의 음악시장에 미칠 영향 및 AI로 제작된 음악의 저작권과 관련하여 서술하겠습니다.
AI를 이용한 음악 작곡
음악을 작곡하는 과정에서 AI의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작곡의 과정에는 작곡가나 작사가 및 연주가가 직접 작곡 및 작사,연주 등의 작업으로 인해 오랜 시간과 노력의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AI를 통한 작곡은 주제와 장르만 결정하면 작곡에 대한 지식없이 누구나 작곡이 가능하며, 필요하면 작사와 보컬까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작곡 AI는 'Suno AI' 나 'MuseNet AI' 가 있습니다. 이런 작곡 AI는 사용자의 작곡 능력을 향상 시켜 효율적이고 빠른 작곡을 가능하게 합니다.
AI를 통한 맞춤형 음악 추천
AI는 음악을 소비하는 과정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여러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AI를 이용하여 이용자의 청취 기록이나 선호하는 장르 및 아티스트를 분석하여 이용자에게 맞춤형 음악을 추천 및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한 맞춤형 음악 추천을 통하여 이용자의 성향에 맞는 다양한 음악을 접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 아티스트들에게는 더 다양한 청중들에게 음악을 제공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AI를 통하여 제작된 음악의 저작권과 법률
AI를 이용한 작곡이 늘어남에 따라 저작권에 관련하여 여러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요한 쟁점으로는 저작권의 귀속, 창의성, 학습 데이터의 저작권 문제 등 이 있습니다.
먼저 보게 될 것은 저작권의 귀속 문제입니다. AI를 이용한 저작물의 권리는 누구에게 있는가에 대한 법률을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AI 프로그램 자체에 귀속이 되는지 아니면 개발자에게 귀속이 되는지 아니면 이용자가 그 권리를 가지게 되는지 아직 많은 논의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창의성의 문제와 학습 데이터와 관련된 문제 입니다. AI 작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음악데이터 학습시키는 과정이 필수적인데 기존의 음악을 학습 데이터로 활용한 음악이 표절이 아닌 창의적인 음악이라고 할 수 있는가 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또 학습 데이터 활용된 음악에 대한 저작권 문제도 있습니다.
AI로 인한 공연 문화의 변화
AI활용로 인해 공연 문화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AI로 만들어진 가상의 아티스트가 공연을 하기도 하며, Chat GPT와 같은 AI를 공연 안무 구성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마돈나 콘서트에서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무대를 혁신적으로 디자인 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비대면 온라인 공연이 증가하면서 AI기술과 가상현실이 혼합된 형태의 공연도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공연에서는 경험 할 수 없는 새로운 경험 제공 합니다.
결론
AI는 음악 산업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될것이라 추측이 됩니다. AI는 이미 음악의 제작과 유통 및 소비 측면을 크게 변화시켰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대중들에게 더 독창적이고 다양한 음악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저작권과 법적 문제도 가져왔습니다. AI가 음악 산업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함께 가져온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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